한(漢)장안성 유지(遺址)의 성벽 길이 반테러 동양사


초록불님 블로그로 트랙백(사태의 전말은 링크된 역블 게시물에서.)




그 높으신 분께서 예고한 종말 시한이 월요일인데다 이글루스 사람들이 쓸고 간 후에는 거의 정리되어 가는 분위기라 역블에는 부연하기 좀 뭣해서 여기다 적어놓습니다.


한 장안성 유지의 크기가 알고싶어서 검색을 하면,

(1)
바이두 백과 "한장안성유지"

이렇게 동벽 5940m, 서벽 4550m, 남벽 6250m, 북벽 5950m 로 나오는 경우가 있고,

(2)
위키 백과 "한장안성"

여기에서처럼 동벽 6000m, 서벽 4900m 남벽 7600m, 북벽 7200m 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. 후자의 경우에는 특히 언론 보도에서 많이 보입니다. (1)과 (2)를 비교해 보면 동쪽과 서쪽의 경우에는 별로 차이가 없지만, 남벽과 북벽은 1km 가 넘는 차이가 있지요. 왜 그럴까요?


결론부터 얘기하자면, "한 장안성의 성벽 길이" 를 대라고 하면 사실 후자쪽이 좀 더 정확합니다. (1)은 성벽의 길이라기보다는, 성벽 양 끝 사이의 직선 거리를 나타낸 것입니다.  

한대의 장안성은 당대의 것 처럼 완전한 방형으로 지어진 것이 아니며 곳곳에 굴곡이 있습니다. 특히 남쪽과 북쪽에서 이런 현상이 심하며, 그 결과 성벽을 따라서 잰 거리는 양 끝점을 잇는 직선거리보다 상당히 길어질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.  

『汉长安城遗址研究 (科学出版社, 2006)』에서는 한 장안성 성벽의 총 길이를 25,100m 로 소개하고 있습니다. 후한대 척(23~24cm)의 길이를 적용하면 58~61리 정도인 셈인데, 《사기》여태후본기에 붙은 색은의 주에서는 《漢舊儀》를 인용하여 "方六十三里, 經緯各十二里" 라고 했습니다.


  


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
*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.